기술정보

조합원들을 위한 유용하고 다양한 정보를 발 빠르게 전해드립니다.

피복관리요령

음식물
커피,홍차류 온수로 수용성 얼룩을 제거한 후에 세제로 씻어준다. 오래된 자국은 레몬인 식초로 닦으면 효과적이다.
간장,된장,술 수용성 얼룩으로 온수로 닦아내며 오염이 남아 있으면 세제로 제거한다. 오래되어 색이 남은 경우에는 표백제를 사용한다.
카레 세제액으로 닦아낸 후에 옥시풀 또는 글리세롤액으로 씻어낸다.
식용유,버터 탈지면이나 흡수성이 좋은 종이로 가능한 오염을 흡수, 제거한 후에 벤젠으로 두드리듯이 닦아낸다.
과일즙 시간이 경과하면 제거가 어려운 색소로 변하므로 묻은 즉시, 물로 먼저 씻어내고 완전히 제거되지 않으면 암모니아수로 제거한다. 비누는 과즙과 반응하여 얼룩을 고정시킬 수 있으므로 피하고 필요한 경우에는 중성세제를 사용한다.
우유,아이스크림 냉수 또는 세제액으로 씻어내고 제거되지 않은 지방은 벤젠으로 닦아내고 단백질은 단백질 분해효소를 이용한다. 알코올이나 온수는 단백질을 응고시키므로 피한다.
초콜릿,코코아 세제액으로 되풀이 세탁하고 얼룩이 생기면 지방분은 벤젠으로 제거하고 표백제를 사용한다.
케첩 물로 닦은 다음 식초로 두드리듯이 닦아내고 다시 물로 씻는다.
츄잉 껌 얼음주머니로 냉각하여 굳힌 다음 긁어내고 벤젠이나 아세톤으로 닦아낸다.
분비물
혈액 냉수, 또는 암모니아수로 닦아내고 세제액으로 씻어 낸다. 오래되어 잘 제거되지 않으면 단백질 분해효소를 사용하여 단백질을 융해시키고 옥살산액으로 철분을 제거한다.
세제액이나 암모니아수로 즉시 제거한다. 땀이 오래되면 알칼리성으로 변하여 옷의 색을 변화시키는데 이때는 수산액으로 처리하면 효과적이다.
소변 알코올로 적신 후 물에 담가두었다가 세제액으로 씻는다.
화장품
립스틱 냉알코올이나 벤젠으로 지방분을 제거한 후에 색소와 기타 배합제는 세제액으로 씻어낸다.
머리 염색약 세제거하기가 힘드나 흰옷의 경우 표백하여 일부 제거가 가능하다.
매니큐어 아세톤을 쓰면 잘 지워지지만 아세테이트 천의 경우에는 시너로 두드리듯 닦은 다음 물로 충분히 씻어낸다.
파운데이션 벤젠, 휘발유 등으로 두드리듯 닦고 세제액으로 씻어낸다.
색소
잉크(볼펜) 알코올을 적신 면봉으로 두드리거나, 헤어스프레이를 뿌려 적신 후 세제액으로 닦아준다.
잉크(매직) 벤젠이나 아세톤으로 닦은 후 색이 남아 있으면 표백한다.
유성페인트
애니멜
휘발유나 클로로벤젠으로 제거하고 남은 안료를 세제액으로 씻어낸다. 그래도 페인트 자국이 남아 있으면 진한 암모니아수나 가성소다 용액, 또는 시너로 두드리듯 닦아낸다.
먹물 밥풀이나 CMC에 세제를 섞어 얼룩이 진 부분에 문질러 발라두었다가 세제액으로 비벼서 씻어낸다.
기타
곰팡이 염소계 표백제로 표백한다.
옥살산액에 약 2분쯤 담근 다음 충분히 헹구고 묽은 암모니아로 중화하고 다시 물로 씻어낸다.
인주 휘발유와 같은 유기용제로 닦은 다음 세제액으로 씻어준다.
접착제 아세톤과 같은 유기용제로 제거한다. PVA로 된 적찹제는 알코올로 사용한다.
니스 시너 또는 아세톤과 같은 유기용제로 씻어낸다.

가죽옷 관리요령

1. 가죽옷은 전문 크리닝 세탁이 아니면 콜드크림이나 맛사지 클림을 마른 헝겊에 묻혀 골고루 맛사지 하듯이 문지르면서 닦아 주십시오.

2. 손질 뒤에는 양복용 어깨가 두꺼운 옷걸이에 걸어서 단추나 지퍼를 다 채운 뒤 옷장에 판판하게 걸어 놓으십시오 .

3. 팔에 주름이 많이 잡힌 경우는 옷걸이에 걸어 놓을 때 소매 안에 신문지 뭉친 것을 채워 넣으셔도 좋습니다 .

4. 바나나 껍질을 이용하는 법 : 바나나 껍질을 껍질 안쪽에 반질반질한 부분을 옷감에 대고 맛사지 하듯이 문질러 주면 가죽에 윤기가 나고 오래가기도 합니다 .

주의 : 가죽은 다리미질이 가능한 제품이 아니니 괜한 모험은 하지 마시기 바랍니다 .

안내
loading 로딩중입니다.